[스크랩] 반기문 총장님의 모든 것!!!(바보 처럼 공부하고 천재 처럼 꿈꿔라)
여태껏 반기문 유엔총장이란 이름을 많이 들어 왔지만 과연 반기문이란 분이 실제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게 알지를 못했다. 그러나 이번에 유엔 사무총장이 된 이 사람의 실체가 무엇인지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라는 책을 읽고 비로소 인간 반기문의 정체를 온전히 알 수 있고 많은 것을 느끼게 되었다.
먼저 이 책을 읽고 우리나라에도 이런 멋진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기쁜 마음이 들었고 상당히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점점 안일해지고 타성에 젖어가는 나 자신을 자극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된 것이다. 그는 어릴 적 한 가정의 장남으로 태어나 당시 한국의 현실이 그러했듯이 많은 책임과 부담을 안고 살아야 했다. 가부장적 가족제도 속에서 장남의 위치와 책임이 아주 컸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적 부담과 열악한 조건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천부적인 머리에다가 피나는 노력과 성실한 자세로 인생을 승리로 이끈 이룩한 위대한 사람이란 느낌을 가지지 않을 수 없었다. 누구이든 아무리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다하더라도 이를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노력과 성실성이 없으면 이는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일 것이다. 무슨 일이든 뭔가를 이루어내려면 피나는 노력과 성실하고 진지한 자세와 태도가 필요한 것이다. 반기문은 천부적인 머리에다가 그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어릴 적 꿈인 외교관의 꿈을 이루어 나간 것이다. 특히 중학교에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영어공부에 미칠 정도로 열성을 다하였다. 무슨 일이든 미칠 만큼 할 수 있는 뜨거운 열정이 감동적이다.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한 뜨거운 정성과 열성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촉매제란 사실을 절감하게 되는 것이다.
위대한 사람 곁에는 항상 위대한 선생님이 함께 하듯 반기문에게도 그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한 선생님이 계셨다. 고등학교 때 영어선생님이시다. 그분은 가르치는 것에 열정이 넘치는 분이셨다. 그 열정의 그늘 아래 미국을 방문할 기회도 얻고 케네디 미국 대통령도 만날 수 있었다. 이로써 비로소 온전히 외교관의 열정을 꿈에서 현실로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난 이러한 열정과 스승으로서의 모범을 아버지에게서 발견하고 있다. 무슨 일을 하든 뜨거운 열정과 진지한 자세로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과 태도를 간직하고 살아가는 것이다.
반기문에게서 배울 수 있는 또 한 가지은 리더쉽이다. 리더쉽의 본질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출발하며 이를 진지하게 성실하게 추구해가고자 하는 성실한 태도에서 갖추어지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다소 부족하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 리더쉽의 구체적 내용을 확신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 준 이 책이 너무 고맙고 반갑웠다.
열정과 리더쉽은 결코 다른 말이 아닌 하나의 다른 표현이란 느낌을 가지게 된다. 성공을 향한 구체적 방법과 내용은 열정과 리더쉽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한 뜨거운 열정과 진지한 노력을 통해 그 어떤 장애와 고통도 극복해 가는 인간의 가능성에 믿음과 신뢰를 가지게 해 준 반기문 선생님에게 감사를 드린다.